작성일 : 14-05-14 15:59
특화프로그램 계획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7,079  
본 시설에서는 어르신들과 유아의 연계활동을 통해 어르신의 정서적 안정과 함께 유아의 노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자 세대통합 도예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원예 프로그램 계획

도예 프로그램 계획


1. 프로그램명 : 옹기종기 도예프로그램


2. 목적 : 도예프로그램을 통해 입소자들이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자 함


3. 목표 : 유치원 유아와의 도예프로그램 과정을 통하여 입소자들이 성취감과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함.


4. 세부목표 : ① 유치원유아와의 통합프로그램을 월1회 진행함

             ② 월1회 도예프로그램을 통해 도예작품을 완성함


5.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효과

 ① 시설입소어르신

시설 입소노인들의 경우에는 일반노인에 비해 사회경제적 능력이 낮고,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상태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며, 생활만족도나 삶의 질 수준이 매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설입소 노인의 삶의 질이 매우 낮은 주된 이유는 활동의 제약성으로 제한된 공간 내에서 제한된 사람만 접촉하고 신체적으로 제한된 활동을 해야만 하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된다.

따라서 노인들이 주체가 되고 심리적, 정서적으로 활기를 줄 수 있는 치료프로그램 확장이 필요하며, 이러한 프로그램 내용에서의 예술적 경험을 동반하는 경우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② 유아

 핵가족화되면서 대부분의 경우에 있어서 할아버지, 할머니와 따로 생활하고 있으며, 이들에게 전통문화와 예절에 대한 지도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아동의 노인에 대한 인식의 경우 대체로 부정적인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아동의 노인에 대한 태도는 8세 경에 형성되며 이 연령에서 형성되는 고정관념은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경향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따라서 이 결과들을 종합해보면 아동들은 학교에 들어갈 때쯤 이미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를 발달시키고 노인에 대하여 편견을 갖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7세 이하의 아동들에게 노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킬 필요성이 있으며, 이에 세대를 통합하여 진행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③ 도예활동의 효과

도예 활동을 통하여 노인에게 기대할 수 있는 미술치료적 가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가) 정서적인 안정감 및 인지발달

 점토는 천연재료로서 포근하고 부드러운 질감을 가지고 있어 정서적인 안정감을 가져온다. 부드럽고 촉촉한 점토를 주무르는 것은 쾌감을 주는 행복한 경험이다. 적절히 표출되지 않고 누적된 부정적인 감정들은 내적 긴장상태를 유발하고 정신건강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준다. 이러한 때에 점토를 뜯고 주무르고 던지고 마음껏 조작하는 경험을 갖게 한다면 자연스럽게 내적 긴장을 해소할 수 있다. 자유로운 점토표현 활동이 부정적인 감정을 쏟아내는 배출구가 되는 것이다.

 점토는 손 근육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노인이 다루기에 적합한 재료이다. 그리고 표현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쉽게 뭉개거나 뜯어내고 다시 작업할 수도 있다. 성공적인 재료 지배의 경험은 자신감과 만족감, 정복감을 가져다 준다. 이러한 경험이 누적될 때 긍정적인 자아의식을 갖게된다.

 이처럼 도예활동은 부정적 감정의 배출을 도와줌으로써 정서를 순화시키며 부드러운 촉각경험을 통해 자연처럼 넉넉하고 푸근한 심성을 갖게 할 뿐 아니라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형성에 도움을 주는 의미 있는 조형활동이다.

(나) 신체적인 발달

소 근육 운동이 적은 아동이나 편마비환자나, 치매환자들에게는 근육운동, 조형감각, 협응능력을 발달시켜주므로 전체적으로 균형감각을 가지게 한다. 소근육운동은 몸의 전체를 움직여 큰 운동을 하는 대근육운동과는 달리 몸의 상지, 특히 손과 손가락을 사용하는 작은 운동을 말한다.

점토작업은 스스로 대상을 관찰, 표현하게 하여 비례감각이나 균형에 대한 판단력을 발달시킨다. 또한 점토는 점성을 가진 소재로 필요에 따라 덩어리를 자르고 떼어 냈다가 다시 잇고 붙이는 등 양의 증감이 자유롭다. 이는 노화로 수축된 노인의 소근육운동을 촉진하는 아주 좋은 재료이다.

(다) 두뇌발달

도예작업치료는 양손을 사용함으로 좌뇌와 우뇌의 균형 있는 발달을 촉진한다. 도예작업은 다양한 방법으로 노인들과 아동들의 양손 사용을 유도함으로써 좌뇌와 우뇌의 균형 있는 발달을 촉진한다. 따라서 두손을 사용하는 도예작업은 아이들의 두뇌발달과 균형감각을 발전시키는 동기가 된다. 또한 노인들의 치매예방활동이나 치료 그리고 편마비환자들에게도 치료에 커다란 도움을 준다.

도예활동은 노인들의 억압된 감정표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감정표현에 서투른 노인에게는 적절한 교육, 치료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노인들이 이러한 과정을 통해 노인의 우울정서가 완화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④ 세대통합프로그램의 효과

세대통합 프로그램은 여러 세대 또는 여러 연령집단이 한 공동체 안에서 상호작용, 협력 및 교환을 증가시키면서 교육적으로 의미있는 경험이나 활동으로 정의되어 진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서로 다른 세대에 대한 오해와 무지, 그리고 다양한 부정적인 고정관념과 편견들을 자연스럽게 해소함으로써 갈등 요소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한 노인세대와 젊은 세대 간에 기술, 지식 및 경험을 공유하도록 하며, 궁극적으로 의미 있는 접촉을 통해 양 세대 간의 올바른 이해와 긍정적 인 관계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세대통합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기관이 증가하고 있으나, 한 세대가 다른 세대에게 일방적인 서비스를 주는 프로그램으로 단 방향적 교류인 경우가 많다. 노인 세대와 젊은 세대가 상호작용으로 유대가 형성되어 서로에게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도예활동은 점토를 만지고 느끼게 함으로써 오감을 자극하여 감각지능을 발달시키고 집중력과 창의력을 증진시키며, 새로운 지식의 습득과 정서안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특히 아동과 노인대상자에게 더 많은 효과가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또한 노인세대와 젊은 세대 모두에게 부담스럽지 않은 소재를 사용하고, 특별한 기술이 없더라도 활동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6. 프로그램 진행담당 : 외부강사 김난영


7.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세부내용

활동

(수행방법)

시행

시기

수행

인력

참여

인원

시행

횟수

시간

점토기법

체험

▲ 입소노인과 유아들이 각자 자신의 점토를 가지고 조별로 활동을 진행한다.

▲ 점토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점토기법(두드리기, 쌓기, 붙이기, 다듬기)을 체험한다.

▲ 코일링 기법으로 손의 적절한 힘 사용을 지도한다

▲ 표면다듬기와 같은 섬세한 작업지도를 한다.

연간

복지사2명

요양보호사2명

유치원교사2명

50명

1일 20분

월1회

도예작품

만들기

▲ 각 조별로 개인별로 준비된 재료를 가지고 작품을 만들 준비를 한다.

▲ 점토기법 체험을 통해 배운 활동을 가지고 매회기마다 정해진 작품을 만들도록 한다.

▲ 다양한 장식기법을 통한 자기만의 개성표현 유도한다.

연간

복지사2명

요양보호사2명

유치원교사2명

50명

1일 30분

월1회

 

점토만진

느낌나누기

▲ 점토를 만지면서 느낀 느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도록 한다.

▲ 입소노인과 아동이 느낌을 나누는 것을 통해 서로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연간

복지사2명

요양보호사2명

유치원교사2명

50명

1일 10분

월1회


8. 대상자명단

별도첨부


8. 예산

내역

금액

산출기준

합계

300,000원

1회 기준

재료비

300,000원

1인 6,000원 * 50명